주식투자/투자록

[투자록] 명문제약과 고려제약의 동행

소고기집주인 2019. 12. 8. 21:46
728x90

안녕하십니까.!!! 소고기집주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집주인이 주식 초기에 연습삼아 매수했던 두 종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샀던 두 종목이 동시에 날아가는 것을 보았던 기억이 선명한데요. 그 이후에도 주식시장에서 이슈가 될 때면 항상 나란히 움직이더라고요. 집주인이 주식투자 4년차니까 결코 우연한 반복은 아닐텐데요.?! 명문제약고려제약을 알아봅시다.

두 기업은 대표적인 치매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때때로 시장에서 치매 이슈가 붉어지면 상승하기도 하는데요. 최근 주봉 차트를 보겠습니다.

위 차트가 명문제약, 아래 차트가 고려제약입니다. 상승도 하락도 같이 하는 두 기업... 이쯤되면 쌍둥이?! 그렇다면 두 기업이 정말 치매와 관련성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명문제약의 사업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2008년 코스피 상장 이후 사업영역을 인구고령화에 집중해왔네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치매치료제, 항암제 등 제품을 출시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매치료제 "셉트페질정"이라는 의약품은 당사의 주요 제품이기도 하네요. 한 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의학 검색엔진(http://www.kmle.co.kr) 활용

일단, 명문제약에서 제조와 판매를 하고 있고 효능/효과로 치매 증상이 개선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이로써 명문제약과 치매 관련성은 객관적으로 입증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시장에서 늘 주목받는 이유가 있었네요. 그렇다면 치매치료제의 매출비중을 한 번 볼까요? (단위 : 백만원, %)

"셉트페질정"을 포함한 뇌기능개선제의 매출은 전체 매출액의 4.58%를 차지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고려제약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업보고서상의 특별히 치매와 관련된 내용은 연구개발활동 중에 있다는 정도입니다. 시장이 아무리 비정상적으로 흘러간다 할지라도 설마 과제를 기획한다는 이유로 관련주로 포함시키진 않겠죠?

최근 5년동안 연구개발 완료 실적을 살펴보니, 해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뇌전증" or "뇌기능개선" 부문에 대해 개발을 완료하여 정부 승인하에 제품출시까지 완료한 상황포착!!! 그렇다면 제품이 출시되었는지의 여부를 확인해볼까요?

고려제약이 제조/판매하는 "뉴로메드"라는 의약품이 있습니다. 명문제약의 "셉트페질정"과 동일하게 효능/효과 부문에서 치매증상의 개선이 포함되어 있네요. 매출비중도 한 번 살펴보도록 하죠.

보건복지부에서 "뉴로메드"를 "중추신경용약"으로 분류했기 때문에 관련 품목을 살펴보면 되겠네요. "뉴로메드"를 포함하여 관련 부문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약 40%를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끝으로 양사의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을 살펴보겠습니다.

명문제약은 최근 10년간 매출액은 우상향하고 있으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에서 흑자와 적자를 반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코스피 상장 기업이기 때문에 연속으로 적자가 나는 것이 큰 틀에서 무관하지만 적자가 발생한 년도는 그 원인을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다음은 고려제약입니다.

계속해서 명문제약과 마찬가지로 매출액이 꾸준히 우상향하였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매출비중 대비 약소하지만 적자를 기록한 년도는 단 한 번도 없었습니다.

상장 이래 단 한 차례도 없었네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하고 성장성의 여부만 확인된다면 굉장히 매력적인 회사인 것 같습니다. 위험요인으로는 명문제약과 동일하게 단기간의 치매 이슈가 부각될 때 주가 상승폭이 크기 때문에 수익실현을 하셔야 할 것 같고요. 최근 총리 후보자 중 한 명인 진영 장관의 관련주로도 분류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명문제약과 고려제약의 동행 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네이버 금융, 삼성증권 HTS, 키움증권 HTS, 전자공시시스템, 의학검색엔진

투자의 모든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